야간사진, 전문가처럼 찍는 법

160404_%EC%95%BC%EA%B0%84%EC%82%AC%EC%A7%84_%EB%82%B4%EB%B6%80.png

본격적인 벚꽃축제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진해, 부산 등 남부지방은 벚꽃이 만개했고 수도권도 이번 주 중으로 벚꽃축제 일정이 줄줄이 잡혀 있는 상태입니다. 일년 중 채 2주가 되지 않는 벚꽃시즌인데, 사진 한 장 남겨두지 않고 지나쳐버리기엔 아쉽겠죠.

낮에 보는 벚꽃도 좋지만, 역시 벚꽃은 밤에 봐야 운치를 더합니다. 그런데 야간에 벚꽃사진을 찍으면 생각만큼 사진이 잘 나오지 않아 실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LG G5 사용자라면 문제 없습니다. 전문가모드를 이용해 화이트밸런스와 ISO, 셔터스피드 등을 조절하면 전문가 못지 않은 야간사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초보자도 전문가급 야간사진을 찍을 수 있는 방법,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벚꽃이 퍼렇게 나오면? WB 조정

%EC%A0%84%EB%AC%B8%EA%B0%80%EB%AA%A8%EB%93%9C%EC%84%A0%ED%83%9D.jpg

LG G5에는 ‘전문가모드’라는 게 존재합니다. 일반모드와 달리 색감과 화질, 밝기 등을 사용자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따라서 야간 촬영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G5 카메라를 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상단의 점 세개를 터치하면 세 가지 모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전문가모드를 선택해 촬영에 임하면 됩니다.

WB-f.jpg

이제 야간 벚꽃 촬영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화면에 전체적으로 서늘한 색감이 돈다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배경도 퍼렇고, 꽃잎도 퍼렇고… 도저히 벚꽃의 여리여리한 분홍빛 색감을 담아낼 수 없습니다. 

이럴 때 화면 하단 왼쪽의 ‘WB’를 터치하면 쉽게 색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WB는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의 약자인데요, 화이트 밸런스가 낮으면 푸른 색감, 화이트 밸런스가 높으면 붉은 색감이 뚜렷해집니다. 벚꽃의 색감을 제대로 살리려면 화이트 밸런스를 올려야겠죠?

WB-a.jpg

화이트 밸런스를 3600K에서 4700K까지 올린 화면입니다. 벚꽃의 색감이 훨씬 잘 살아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진 촬영 전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면 원하는 색감의 사진을 쉽게 얻을 수 있고, 후보정 등 귀찮은 작업을 줄일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게 된다는 게 장점입니다.

야간에 벚꽃 사진을 찍을 때는 물론, 형광등 불빛 아래서 촬영할 때도 물체의 정확한 색감을 잡아내기 위해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밤에도 두렵지 않다. 셔터스피드 조절

%EC%A0%84%EB%AC%B8%EA%B0%80%EB%AA%A8%EB%93%9C.jpg

그동안 비싼 DSRL을 사놓고도 셔터스피드, ISO가 뭔지 몰라서 AUTO 모드로만 사진을 찍었다구요? LG G5는 초보자라도 전문가모드를 통해 셔터스피드와 ISO를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구성해놓았습니다.

위 화면 상단을 보면 여러 가지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화면 전환에 따라 하단에 위치할 수도 있음) 6각형 안에 ‘S’가 들어있는 모양이 셔터스피드 조절 아이콘입니다. ISO 조절 아이콘은 바로 오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 TIP

셔터스피드 – 셔터스피드가 빠를수록 역동적인 모습을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즉, 흔들림이 적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셔터스피드를 높이면 야간에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셔터스피를 낮추면 흐르는 듯한 이미지를 찍을 수 있습니다. 전자는 스포츠 사진에, 후자는 불꽃놀이나 별자리의 움직임을 사진으로 남길 때 사용합니다.

ISO – 빛에 대한 민감도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ISO가 높으면 조리개를 조여 빛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밝은 사진을 찍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셔터스피드도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셔터스피드를 조절하고자 한다면 ISO 조정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선명한 사진을 위해 ISO를 지나치게 높이면 노이즈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ISO.jpg

ISO와 셔터스피드를 적절하게 조정하면 야간에도 흔들림 없이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셔터스피드를 1/5로 맞춘 상태에서, ISO를 600(좌)에서 1200(우)까지 올린 화면을 비교한 것입니다. 

ISO 수치를 올릴수록 화면이 밝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빛에 반응하는 정도가 달라지기때문입니다. 동시에 셔터스피드를 높여야 사진이 흔들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데, 야간에 삼각대 없이 손으로만 촬영하는 경우라면 셔터스피드 조절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ISO16004.1.jpg

무조건 ISO 수치만 높인다고 해서 야간사진이 잘 찍히는 것은 아닙니다. 셔터스피드가 느린데 ISO만 올리면 오히려 사진이 흔들리고 노이즈가 심해지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위 사진은 셔터 스피드가 1/4인 상태에서 ISO만 1600까지 올린 화면입니다. 화면은 밝아졌지만 셔터스피드가 1/5일 때에 비해 흔들림이 심하고, 선예도가 떨어지며, 밤하늘에 노이즈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사진을 밝게 만드는 것보다는 셔터스피드와 ISO를 함께 조정해 적절한 밝기를 찾아내는 센스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C%83%98%ED%94%8C.jpg

위는 LG G5 전문가모드를 이용해 야간에 촬영한 결과물들입니다. 삼각대나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도 또렷하면서 색감이 살아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글쓴이가 사진의 ‘사’도 모르는 왕초보라는 점을 감안하면, LG G5 유저 여러분들은 훨씬 감각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지 않을까요?

특히 LG G5에는 후면에 듀얼 렌즈가 장착되어 있어 135° 화각까지 광각 촬영이 가능하므로 풍경 사진을 찍을 때 유리합니다. 또 ‘캠플러스’ 모듈을 장착하면 한 손으로 줌인 줌아웃, 반셔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F 1.8 렌즈가 적용된 LG G5의 1600만 화소 후면 카메라로 이제 전문가 사진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한 가지 더, 벚꽃축제에서 인생샷을 남겼다면 휴대폰 갤러리 속 파일로만 남겨두기엔 너무 아깝겠죠? 포토북으로 벚꽃축제의 추억을 영원히 간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60404_%EB%B0%B0%EB%84%88.png

지금까지 유플러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아름다운 벚꽃의 향연을 친구와, 연인과, 가족과 함께 마음껏 누리시기 바랍니다.

160404_%EC%95%BC%EA%B0%84%EC%82%AC%EC%A7%843.png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