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5로 촬영한 RAW파일, 어떻게 편집할까? -3-

%EB%9D%BC%EC%9D%B4%ED%94%84TIPRAW-%EC%9D%B4%EB%AF%B8%EC%A7%80-%ED%8E%B8%EC%A7%91%ED%95%98%EA%B8%B03_160422.png

raw3.png

raw3_1.png

지난번에 이어 다시 라이트룸 모바일 기능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라이트룸 모바일의 ‘자르기’와 ‘효과’ 기능에 대해 설명해드렸다면, 이번에는 라이트룸의 ‘전문가모드’라고 할 수 있는 세부설정과 그 속의 추가편집기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A%B8%80%EC%9E%90%EB%9D%A0_raw3.png

사실 라이트룸 모바일은 어플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디테일한 기능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일일이 설명하자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실제 컬러에 가깝게 보정하기

02-1.jpg

귀여운 곰돌이 사진을 찍었는데 사진이 희끄무레해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럴 때 원래의 색감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라이트룸을 실행하고 가장 오른쪽에 있는 세부설정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노출이 오버된 감이 있어 노출을 좀 줄여봤습니다. 화면이 좀 어두워진 것이 보입니다. 반대로 너무 어둡게 찍힌 사진은 노출을 조정하면 원하는 밝기를 얻을 수 있겠죠?

이외에도 세부설정 메뉴에서는 자동 톤 보정, 노출, 화이트밸런스, 색조, 하이라이트, 채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03-1.jpg

노출을 조정하기는 했는데 곰돌이가 좀 추워 보입니다. 따뜻한 느낌을 주기 위해 화이트밸런스를 조정해봅니다. 여러 가지 예시가 있는데, 보정 후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여기서 ‘일광’ 메뉴를 선택합니다.

최종 결과물을 보면 원본에 비해 색감이 더욱 뚜렷하고, 따뜻한 색감이 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두운 부분만 밝히고 싶다면

Screenshot_2016-04-22-10-09-12.png

이번에는 어두운 부분만 밝혀서 전체적인 사진의 밝기 밸런스를 맞추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짜장면 사진을 찍었는데, 소스 색깔이 너무 진해서 속에 들어간 재료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노출을 조정하면 주변의 흰 그릇이나 면의 형태까지 날아가 버릴 것 같습니다.

05-1.jpg

이럴 때는 라이트룸에서 ‘어두운영역’만 밝히는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짜장면 소스 색깔만 밝히고, 면이나 그릇의 형태는 해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여러 명이 사진을 찍었는데 한 사람만 그늘에 있어서 어둡게 나온 경우, 야간 조명 아래서 사진을 찍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 다양한 추가편집기능

06-1.jpg

라이트룸의 또 다른 숨겨진 기능, 추가 편집 도구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추가 편집 도구만 해도 워낙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두 소개해드릴 수는 없지만, 알아두면 가장 활용도가 높을 것 같은 ‘톤 곡선’과 ‘명암별 색보정’에 대해 풀어보겠습니다.

07-1.jpg

‘톤 곡선’ 기능은 RGB와 하이라이트, 밝기를 한꺼번에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곡선을 아래 위로 끌어당기면서 가장 적절한 후보정 이미지를 만들 수 있고, 세 가지를 동시에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08-1.jpg

이번에는 ‘명암별 색보정’ 기능을 보여드리려 합니다. 명암별 색보정은 전체적인 사진의 색조를 조절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색조를 따로 조절하는 게 가능합니다. 그래서 ‘하이라이트 색조’와 ‘그림자 색조’가 각기 존재하는 것입니다.

위 샘플 사진의 원본을 보면 배경이 되는 벽까지 붉은 기운이 돌아 꽃이 그다지 부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붉은 기를 빼자니 꽃의 색깔을 해칠 것만 같습니다. 이럴 때 그림자 색조를 이용해 어두운 부분의 색조만 푸른 빛이 돌도록 조절해줍니다. 배경의 붉은 기만 사라진 게 보이시나요?

01.jpg

이외에도 추가편집도구에는 8가지 컬러를 기본으로 한 색조 조정, 비네팅 기능 등이 탑재되어 있으니 마음껏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총 3회에 걸친 RAW 파일 편집하기 포스팅이 끝났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궁금한데요, 라이트룸의 기본 기능에 대해서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160421_%EB%B0%B0%EB%84%88.png

지금까지 유플러스였습니다. 다가오는 주말에는 LG G5 하나만 달랑 들고 즐거운 출사 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