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story] 6G 백서로 보는 통신과 센싱의 융합, ISAC 기술

Kakaotalk 20251114 145349544 01

6G시대의 통신 네트워크는 단순한 데이터 전송을 넘어, 주변 환경을 스스로 인지하고 이해하는 ‘지능형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통신과 센싱의 융합(ISAC : Integrated Sensing & Communication)기술은 기존 통신 인프라를 거대한 센서로 활용하여, 별도의 장비 없이도 사물의 위치와 움직임을 정밀하게 탐지할 수 있는 6G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 기술은 스마트 시티,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미래의 초지능형 사회를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LG유플러스가 6G시대를 준비하며 분석한 ISAC 기술의 비전과 구체적인 활용 시나리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6G 백서에서는 네트워크가 ‘연결’을 넘어 ‘인지’의 영역으로 확장되는 패러다임 변화와, 이를 통해 구현될 ‘Sensing-as-a-Service(SaaS)’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주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상황을 인지해 통신 품질을 스스로 최적화하고, 디지털 트윈이나 UAM관제와 같은 융합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ISAC 기술은 6G시대의 확실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입니다.

LG유플러스는 ISAC핵심 기술 연구와 3GPP 표준화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고객과 산업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6G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하단의 6G ISAC 백서 첨부파일을 확인해 보시고, 앞으로 다가올 6G 시대에 통신과 센싱의 융합 기술이 우리의 일상과 산업에 가져올 혁신적인 변화를 기대해 주세요!

맨 위로